원자력 발전 관련주 TOP12 | 원전 핵연료 SMR 계측 제어 설비 발전소
원자력 발전 관련주 정리합니다. 원전 및 원자력 발전 관련주 대장주를 포함하여 상승 확률이 높은 종목을 확인하세요.
1. 한국전력
한국수력원자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사업은 네 개의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① 전기판매부문[한국전력공사(주)]에서는 구역전기사업자 판매지역을 제외하고 국내 전역에 소비되는 전력량의 대부분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② 원자력발전사업부문[한국수력원자력(주)]과 ③ 화력발전사업부문[한국남동발전(주), 한국중부발전(주), 한국서부발전(주), 한국남부발전(주), 한국동서발전(주)]에서 생산된 전기는 전력거래소를 통해 한국전력공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④ 기타사업부문으로 발전소설계[한국전력기술(주)], 전력설비정비[한전KPS(주)], 원자력연료가공[한전원자력연료(주)], 전력ICT서비스[한전KDN(주)], 해외전력사업 및 관련 투자사업 등이 있습니다.
2. 두산에너빌리티
원전 핵심설비, 핵연료 취급설비 등 제작 및 공급합니다.
당사는 산업의 기초 소재를 생산하는 주조/단조부터 원자력, 화력 등의 발전설비, 해수담수화 플랜트, 환경설비 및 연료전지 등 신재생 관련 기자재 등을 제작하여 국내외 플랜트 시장에 공급하는 대표적인 발전설비 제작 및 시공하는 전문 기업입니다.
3. 한전기술
발전소 및 플랜트 설계와 엔지니어링을 담당합니다.
당사는 원자력발전소 종합설계와 원자로 계통설계 기술을 함께 보유하고 있는 세계 최고수준의 발전소 설계전문회사로서 다양한 원전 설계 기술을 갖추고 있습니다. 화력발전 부문에서도 다양한 규모와 용도의 발전플랜트 수요를 충족시켜왔으며, 탈황·탈질 등의 친환경설비 개발을 통해 대기오염물질 배출 문제점을 개선함으로써 청정석탄화력발전소 설계기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풍부한 발전소 설계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환경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 송ㆍ배전/변전사업, PM/CM사업 등 에너지 산업 전반에서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4. 한전KPS
한국전력 산하 발전설비 정비 전문회사입니다.
1978년 고리1호기 상업운전을 시작한 이래 상업운전 중인 25기, 영구정지 2기, 시운전 2기를 대상으로 현재 7개 사업처 및 8개 사업소에서 정비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운전중인 발전소에서는 화력 사업분야와 동일하게 기계, 전기 설비에 대한 경상정비, 계획예방정비, 개보수공사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건설중인 발전소에서는 시운전정비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전 정비기술의 자립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원자력정비기술센터와 연료장전 등 핵심설비 정비분야의 해외 및 국내 원전 정비기술 지원을 위한 원전기술지원실과 원전 정비기술의 전문교육을 위한 원자력연수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5. 우리기술
원전 및 플랜트시스템을 담당하는 회사입니다.
1993년 회사 설립부터 현재까지 원자력발전소의 감시, 경보, 제어시스템을 100% 자체 기술로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특히 원자력발전소의 3대 핵심기술 중에 하나이며 발전소의 두뇌역할을 수행하는 "계측제어설비(MMIS : Man Machine Interface System)"를 국산화하여 신한울1,2호기 및 신고리5,6호기에 공급함으로써 세계에서 4번째로 원전핵심기술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2023년 신한울3,4호기 MMIS DCS 공급계약을 체결했으며, SMR(소형원자로) 산업생태계 기반조성 지원사업을 2년간(‘22~’23) 수행하며 SMR 적용 가능한 시험용 DCS Cabinet 설계 및 시험용 DCS 제어 Logic을 개발을 통해 SMR 원전 시장에 진입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축적된 경험과 기술력에 의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최고의 안전성과 고신뢰성이 요구되는 원자력 분야의 감시제어시스템 개발, 설계, 제작, 시험, 정비에 대한 Total Solution을 확보하여 국내는 물론 해외 폴란드와 체코에서 등 수주를 통하 가동 및 신규 건설원전 공급 범위를 확대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6. 수산인더스트리
원자력 발전설비 대상으로 정비용역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당사는 민간업체로는 최초로 2004년에 원자력 발전 경상정비 업무(한울 5,6호기)에 참여했으며, 현재까지 원자력 발전소 기계/전기분야 전설비 경상정비 및 계획예방정비 공사와 더불어, 원자력 발전소 내 폐수처리설 및 취수설비의 경상정비 및 계획예방정비 공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 최고기술의 터빈 전문가를 바탕으로 터빈 단독 분해 정비 경험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민간정비업체로는 유일하게 가동원전 원자로를 점검정비한 경험이있습니다.
7. 우진엔텍
원자력발전소의 계측제어설비를 제조 및 판매합니다.
당사는 원자력 및 화력발전소 계측제어설비 정비전문기업으로 원자력 및 화력발전소의 설비 진단, 성능개선을 포함한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정비 서비스와 국산 시스템의 제작 및 공급 사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매출은 2023년 기말 기준으로 원자력, 화력발전소 정비서비스 95.76%, 제품 매출이 4.24%이며, 신규 사업으로 원자력발전소의 해체시장 분야 진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8. 우진
원자력발전소용 계측기를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국내외 가동 원전에서 발생하는 교체 및 유지보수를 위한 계측기를 지속적으로 납품하고 있고, 건설원전인 새울 3,4호기에 주요 계측기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건설원전에 노내핵계측기(ICI), 제어봉위치전송기(RSPT), 원자력발전소용 온도센서(TC, RTD, WELL) 등과 같은 계측기를 공급한다는 것은 향후 가동원전의 주요 계측기 교체 수요 발생 시 매우 높은 재수주 가능성을 기대하게 합니다. 또한, 국내시장 외에도 해외시장에서의 원자력사업부문에 대한 매출 다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9. 금화피에스시
원자력발전소의 정비를 전문적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당사의 사업부문은 크게 플랜트건설사업부문과 발전소경상정비사업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플랜트건설사업부문은 발전PLANT 전문건설 분야의 선두 업체로서 1982년 설립 시작부터 현재까지 많은 경험과 실적을 통하여 기술력을 축적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 화력, 원자력, 복합화력, 조력등 많은 발전PLANT의 기계설치(보일러 및 터빈 등), 배관설치, 철골 설치 공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외 석유화학, LNG, 제철, 환경설비공사 등에도 참여하여 성공적으로 공사를 수행하였습니다. 발전소 경상정비사업부문은 전문 정비인력이 상주하여 가동 중인 발전설비의 운전 상태를 추적 관리하고 설비의 이상 유무를 매일 상시 및 수시로 순회 점검하여, 최적의 운전 상태를 제공하며 발전소의 수명연장과 발전설비의 불시정지 예방 및 신속한 고장 복구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공사영역으로는 국내외 발전소 경상정비 및 계획예방정비(OverHaul)공사, 시운전정비공사, 간이공사, 탈황설비운전, 회처리설비운전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10. 모비스
핵융합발전로 제어시스템 및 장비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당사의 사업군은 크게 가속기, 핵융합,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으로 분류되며, 각 사업군별로 정밀제어기능을 담당하는 시스템 및 장비들의 라인업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제품 중 가속기 제어시스템 및 관련 장비는 포항가속기연구소의 4세대 방사광가속기에 납품한 EPICS 기반 LLRF(Low-Level Radio Frequency Controller), Undulator, SSA(Solid State Amp Controller), SMC(Stepping Motor Controller) 및 BPM(Beam Position Monitor) 등 입니다.
핵융합발전로 제어시스템은 현재 프랑스에 세계 최초로 시도중인 ITER (International Thermonuclear Experimental Reactor)에 납품되는 핵심 제어시스템으로 당사는 6개 부문의 제어시스템 중 5개부문의 제어시스템 구축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3개의 중앙제어시스템 중, 컨벤셔널제어시스템인 CODAC(COntrol, Data Access and Communication) 프레임워크 구축 프로젝트(CODAC Framework Service; CFS)와인터락 제어시스템(Central Interlock System; CIS) 프로젝트을 수행하고 있어서 전체 ITER 제어시스템 구축의 핵심 참여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ITER의 성공적인 운영 후 2030년 이후 ITER 회원국(EU,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인도)에 구축되는 DEMO 시스템 건설 및 본격적인 핵융합발전소 구축까지 당사의 참여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11. 오르비텍
원자력발전소 정비를 전문적으로 특화하여 하는 회사입니다.
원자력부분 주요사업은 원자력발전소 및 핵연료 가공시설의 건전성 유지를 위한 방사선 관리(방사선 작업종사자의 피복 선량평가, 방사성폐기물 처리 및 처분, 규제해제) 등의 서비스 용역입니다. 당사는 다년간의 수행경험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원자력/방사선 관련 신기술 개발 및 특허 등록 등의 활동을 하며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ISI 사업부문은 원자력발전소의 기기 및 구조물 검사 용역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이외에도 기타 장비, 구조물, 조선 등 비파괴검사를 요하는 분야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검토와 투자를 통해 꾸준히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으며, 전문 비파괴검사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원전 운영과 관련된 용역(원자력사업 및 ISI사업)은 엄격한 자격요건(한수원의Q등급 등)을 충족해야 할 뿐만 아니라, 기술적 노하우, 기술 인력 및 수행경험 등을 보유해야 함으로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사업입니다. 당사 매출의 약 57%(23년 결산 기준)를 시현하며 안정적인 수익원으로 가치가 높으며, 대규모 원전해체시장의 개화를 앞두고 ㈜오르비텍 분석센터 설립을 준비하는 등 관련 시장의 선점을 위해 준비에 힘쓰고 있습니다.
12. 대창솔루션
핵폐기물 저장용 특수철강을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당사는 해양솔루션 부문, 원전폐기물 부문, 발전설비 부문, 조선기자재 부문, 일반산업기기 부문, 초저온산업에 사용되는 주강품 및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