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서비스 컴퓨팅 서버 관련주 TOP13 | 데이터센터 테마주 빅데이터 AI 수혜주

클라우드 서비스 관련주 정리합니다. 클라우드 관련주 대장주를 포함하여 상승 확률이 높은 종목을 확인하세요.


클라우드 관련주


1. LG

LG CNS 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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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내 주요 제품 및 서비스는  IT서비스업(LG씨엔에스), 부동산 자산관련 종합서비스업(디앤오), 경제·경영 등 교육 및 자문서비스업(LG경영개발원), 스포츠서비스업(LG스포츠), 부동산 임대업(LG Holdings Japan Co.,Ltd.)이 있습니다.

LG씨엔에스는 국내 IT서비스 선도기업으로 30년 넘게 축적해온 IT기술 전문성과 다양한 산업 경험 및 이해를 바탕으로 국내·외 고객에게 컨설팅, 시스템 구축/운영, 토탈 아웃소싱은 물론 클라우드·인공지능·빅데이터 등 IT신기술 기반의 디지털 전환까지 전문 역량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클라우드, 금융 디지털 혁신, 스마트팩토리 영역에서는 선도 DX 파트너 입지를 강화하고 있으며, 물류 최적화, 스마트시티, 차세대 ERP 등의 영역에서도 고객들의 신뢰를 얻으며 국내시장 일등 IT서비스기업의 위상을 확고하게 수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 사업 등 새롭게 도전한 영역에서도 기술 및 아젠다를 선점하여 IT신기술 기반의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LG씨엔에스는 고객가치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핵심 기술과 서비스 중심의 역량 내재화와 업무방식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베트남 빌드센터를 설립하여 GDC(Global Delivery Center)운영 체계를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망한 영역 대상 Enterprise SW를 지속 육성하는 등 사업 포트폴리오를 고도화하고 있으며,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해외 유효 시장 확대를 위한 지속적 Seeding을 진행하면서 Global DX 전문 기업으로의 도약을 준비 중입니다. 

LG씨엔에스는 IT서비스 단일 사업부문으로 2023년 연결기준 매출은 전년대비 6,356억원 증가한 5조 6,053억원 입니다.


2. 삼성SDS

기업용 클라우드와 데이터센터를 운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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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의 주된 사업은 IT서비스와 물류 2개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IT기술역량을 활용하여 고객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IT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제공하는 IT서비스는 크게 클라우드 서비스, SI, ITO 로 구분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기업 고객에게 클라우드 도입 컨설팅부터 마이그레이션, 효율적인 통합 운영까지 End-to-End IT 서비스를 클라우드 위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 클라우드 플랫폼(SCP, Samsung Cloud Platform), 다양한 클라우드 전환/운영 경험과 업종 전문성, IT기술을 바탕으로 기업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Enterprise Cloud 서비스를 제공하고 글로벌 클라우드 사업자들의 다양한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를 통합 운영하여 기업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는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최근 생성형 AI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과 솔루션을 삼성SDS의 클라우드 위에서 제공하여 고객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SI는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IT 신기술과 차별화된 업종 전문성을 바탕으로 고객의 비즈니스 성과를 극대화하고 업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엔터프라이즈솔루션 제공 사업으로 기업경영에 필수적인 ERP, SCM, CRM 등 업무시스템과 팩토리솔루션, 블록체인, 데이터분석플랫폼 등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IT 서비스 구축 및 관련 컨설팅 등을 제공합니다.

ITO는 업종전문성과 디지털 IT역량을 기반으로 고객 접점에서 고객의 IT혁신을 선도하고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IT 아웃소싱 서비스입니다. 40년 가까이 축적된 IT운영 노하우와 전기/전자, 기계/부품, EPC/건설, 화학/에너지, 유통/서비스에 이르는 다양한 업종의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IT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물류사업은 자체 개발한 물류 통합관리 플랫폼 Cello와 디지털 물류 플랫폼 Cello Square를 통해 글로벌 물류 전 영역에 걸친 종합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국제운송, 내륙운송, 물류센터 운영, 이커머스, 프로젝트 물류까지 전 영역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 맞춤형 물류 컨설팅과 IT 기반의 플랫폼을 통해 차별화된 물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전 세계 36개국, 300여개 사이트, 6,000여명의 물류 전문가, 글로벌 5,300여개의 물류 파트너 등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물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당사는 2021년부터 Cello Square 기반으로 디지털포워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Cello Square는 고객이 견적부터 예약, 운송, 트래킹, 정산까지 모든 물류 서비스를 이용 가능한 디지털 물류 플랫폼입니다. 한국, 중국, 동남아 등 수출 국가를 시작으로 서비스를 개시하였고, 미국, 유럽 등 수입 국가로 글로벌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3. KT

기업용 데이터센터를 운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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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는 연결회사의 사업의 내용에 대해 (1) 유무선 통신/컨버전스 사업을 제공하는 ICT, (2) 신용카드사업을 제공하는 금융사업, (3) 위성방송서비스사업, (4) 케이티의 자산을 활용한 부동산사업 (5) 콘텐츠, 정보기술, 글로벌사업 및 자회사가 영위하는 기타사업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케이티는 무선통신, 초고속인터넷, 기업회선 등 개인과 기업고객 대상 유무선 통신서비스와 IPTV 등 유료방송 서비스, IDC, Cloud, AI/DX 등과 같은 플랫폼 기반의 B2B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케이티는 기존 통신업의 견고한 성장과 더불어 미디어, 금융, B2B 등 비통신 분야에서 고객 중심의 플랫폼으로 혁신을 가속화 하고 있습니다.


4. 한화시스템

한화그룹의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운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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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는 방산전자 분야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제품의 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방산부문과 기업의 전산 시스템을 구축(SI), 유지보수(ITO) 등 서비스를 판매하는 ICT 부문이 있으며, 신사업으로 UAM(Urban Air Mobility), 위성통신사업과 디지털 플랫폼이 있습니다.

ICT부문은 크게 IT아웃소싱, SI/컨버전스, 상품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IT 아웃소싱은 고객의 IT 아웃소싱을 통하여 고객의 전산시스템을 운영 및 관리하는 사업으로, 당사는 기업 고객에게 24시간, 365일 무중단 IT운영을 지원하며, 서버 자원 사이징에서부터 H/W 및 S/W 설치, 유지보수, 업그레이드, 패치, 백업, 복구 등의 전반적인 IT인프라 운영서비스와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비즈니스 연속성을 위한 체계적인 전문 인력들로 차별화된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SI란 기업이 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당사는 기업의 정보화 계획 및 전략 수립에 대한 컨설팅, H/W 및 S/W를 포함한 시스템 구축, 서버 및 네트워크 등 전산망 구축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당사는 사회 인프라(전기/물/교통/통신) 및 생산/업무/주거시설 대상의 산업시스템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산업시스템-IT 융합 시스템'으로 개선함으로써 고객들이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IT아웃소싱과 SI/컨버전스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서버 등의 각종 전산기기를 매입하여 프로젝트에 투입하고 있으며 이러한 외부 전산기기 구입매출을 상품매출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5. 더존비즈온

기업 전용 클라우드와 데이터센터를 운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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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표 ICT 전문 기업기업이자 회계·ERP·그룹웨어·정보보안 등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입니다. 당사는 클라우드 사업을 영위하기 위한 클라우드 센터를 구축 하고 강촌캠퍼스 D-클라우드 센터의 지리적 이점과 최신 설비,완벽한 비즈니스 모델 및 고객 인프라를 기반으로 Iaas, Paas, Saas를 국내 기업에 제공하는 B2B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체 보유한 D-클라우드 센터의 IT 자원과 인력을 활용하여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Public Cloud Service와 기업 내부에 클라우드 방식의 업무 환경을 맞춤형으로 구축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Private Cloud Service를 통해 기업의 전산 환경을 혁신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최신ICT와 국제표준 규격을 준수한 기술을 채택해 개발 생산성과 확장성이 높고, 내외부 환경 변화에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어 공공기관이 요구하는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호환성 인증과 CMMI 레벨 3인증을 획득함으로써 글로벌 수준의 ERP 프로젝트 수행 능력과 품질을 보증하고 있습니다


6. 케이아이엔엑스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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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는 기업 고객을 대상(B2B)으로 인터넷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데이터센터와 네트워크 인프라를 기반으로 IDC, IX, CDN, Cloud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KINX(당사 명칭)의 IDC(Internet Data Center)는 인터넷을 통한 사업 활동과 기업의 전산 수요에 발맞춰 생긴 시설로, 인터넷 활용이 증가하고, 이를 통한 사업 기회가 증가함에 따라 그 수요는 크게 증가하여 왔습니다. 2023년 매출은 전년 대비 13% 성장한 매출 768.6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당사는 설립초기부터 IX서비스를 위해 구축한 서울시 강남구 도곡동에 소재한 자체 IDC도곡센터를 중심으로 수도권 지역 7개의 IDC를 구성하여 각 센터간 네트워크 POP을 설치하였으며, 현재 건설중인 KINX의 IDC과천센터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여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란, 고객이 물리적 서버를 구입하지 않고 클라우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에서 원하는 사양의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을 선택하여 서비스를 요청하면 실제 서버를 사용하는 것과 동일하게 웹 상에서 원하는 작업을 하실 수 있도록 하는 서버 가상화 서비스입니다. 인터넷을 통한 사업 활동이 증가하면서 2023년 매출은 전년 대비 1% 하락한 매출 73.3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당사는 IXCLOUD라는 오픈스택 클라우드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클라우드 구성,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 전문 기술지원이라는 경쟁력을 강화하여 CLOUD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7. 가비아

클라우드 호스팅 서비스와 데이터센터를 운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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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는 기업의 디지털 혁신에 필요한 IT 인프라를 통합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광범위한 제품군을 바탕으로, 기업이 IT 서비스의 연속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주요 사업은 클라우드, 인터넷 연동(IX), 도메인, IDC, 보안 등입니다.

주력 사업인 클라우드 분야에서는 'g클라우드(IaaS)', 그룹웨어 '하이웍스(SaaS)', '가비아 DaaS(DaaS)' 등의 3종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3종으로 한국인터넷진흥원의 '클라우드 보안인증(CSAP)'을 획득해, 민간과 공공을 망라하는 서비스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또한 20여 년간 IT 인프라를 운영한 노하우도 갖추고 있어, 클라우드 매니지드 및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분야에서도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5년부터는 네트워크 분야로 사업을 확대하여, 현재 국내 유일의 '인터넷 연동(IX, Internet eXchange)' 사업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초기 사업인 도메인과 홈페이지 분야는 물론 IDC 사업의 주축이 되는 호스팅과 코로케이션에서도 지속적인 매출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비아와 종속회사는 자체 인력과 인프라를 보유한 보안 전문기업으로서, 원격/파견관제, 보안 컨설팅, 웹 취약점 점검, 보안 장비 판매 등의 보안 서비스도 통합 제공하고 있습니다.  


8. 신세계 I&C

신세계 그룹의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운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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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의 사업은 크게 IT서비스 부문, IT 유통부문, IT정보서비스부문 으로 나누어집니다. 먼저 당사의 IT 서비스는 크게 시스템 운영(SM) 및 시스템개발/통합(SI), 클라우드, 디지털 공간 서비스, AI로 구분됩니다. 클라우드는 클라우드POS/멤버십, MSP, 프라이빗클라우드, 데이터센터로 구분됩니다.

① 다양한 업태에 적용가능한 클라우드 기반 POS 및 멤버십 서비스
② 클라우드 인프라, 보안, 데이터, 어플리케이션까지 퍼블릭 클라우드 End-to-End
③ 뉴타닉스 인프라 기반 프라이빗 클라우드 컨설팅, 기술검증, 구축, 운영 서비스
④ Co-Location, 인터넷회선, 관제 및 백업 등 통합 데이터센터 서비스


디지털 공간 서비스는 스마트리테일, 스마트인프라로 구분됩니다.
① AI기술, 클라우드POS 등 리테일테크를 집약한 셀프서비스스토어, 스마트선반,

   셀프계산대, 스마트벤딩머신을 제공하는 스마트리테일
② 지능형빌딩시스템(IBS), 스마트시티, 스마트홈&오피스 등을 설계, 구축하는 스마트 인프라

AI는 챗봇, 수요예측, 개인화추천 및 VISION기술과 RPA 등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전기차충전 서비스는 충전기 구축과 운영으로 구분됩니다.
①  전기차충전기 공급 및 전기차충전 인프라 구축
②  충전, 결제, 충전정보 제공 등 플랫폼 운영 서비스

당사의 IT 유통 부문은 시장 선도적 IT관련 장비 및 솔루션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새로운 방식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해당 부문의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DW, UI/UX플랫폼, 서버/스토리지, 보안, Mobile장비 및 솔루션 등 IT관련 장비
   및 솔루션 총판 유통

 ② 유무선통신상품, 게임기기 및 컨텐츠, 모바일 및 노트북 등 각종 디바이스
   IT기기 총판 및 유통


당사의 IT정보서비스 사업은 아래와 같이 분류됩니다.

 ① 유통회사와 협력회사 간 거래에 필요한 데이터를 상호 교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
   고 매출관리, 정보가공, 통계, 마감 업무 등을 지원하는 eCvan 서비스

 ② 고객의 다양한 조직 구성원들이 협업하여 업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추진하여
   조직을 관리할 수 있도록 그룹웨어시스템을 제공하는 eCnote 서비스

 ③ 전자적 방식으로 세금계산서 발행/전송/수신/보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eCtax
   서비스

 ④ 응용 소프트웨어 기반의 서비스 및 솔루션을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Good-MD
   (ASP) 서비스

 ⑤ 고객의 다양한 목적 달성을 지원하기 위해 대량 문자 메시지를 한 번에 발송하는
   Mobile DM 서비스
⑥ 다수의 온라인 쇼핑몰 및 오프라인 매장까지 한번에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클
   라우드 기반 쇼핑몰 통합관리 서비스 SELLPICK
⑦ 온오프라인 교육, 콘텐츠 개발, 진단/컨설팅을 제공하는 교육서비스


9. 비투엔

빅데이터 분석 및 품질관리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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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는 고객이 원하는 ‘전략 자산으로서의 데이터’가 될 수 있도록 데이터 전략수립, 빅데이터 시스템 설계 및 구축, 고품질 데이터의 안전한 활용을 위한 데이터 품질관리와 거버넌스 정책 수립, AI/ML 분석 기법을 활용한 데이터 가치발굴과 같은 컨설팅 및 구축 서비스를 수행하는 기업입니다.

당사는 2004년 설립 이후 약 17년간 500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다양한 업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업계 선두 데이터 컨설팅 기업으로 인지도와 전문성을 확보하였습니다. 더불어 2016년부터 전문 역량과 경험을 집적한 데이터 솔루션을 출시하여 컨설팅 서비스의 고도화와 수익성 확대의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당사의 데이터 품질관리 솔루션인 SDQ는 2018년 이후 정부기관 및 지자체, 공공기관의 고품질 데이터 개방을 위한 공공데이터품질평가의 공식 솔루션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2019년 이후 SDQ를 비롯한 자사 솔루션의 매출은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데이터 포탈 등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통합 데이터 거버넌스 Suite로 개발 중입니다.

 

당사는 향후 컨설팅 역량과 솔루션 기능을 결합하여 비정형 빅데이터 분석 및 품질관리를 지원하는 빅데이터 거버넌스 플랫폼 사업을 추진 중이며, AI학습데이터 수집 및 품질관리 플랫폼, 클라우드 기반 분석 플랫폼 설계 및 구축, 개인이 데이터를 주체적으로 관리하고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마이데이터 분석서비스 등 다양한 응용 영역에서 데이터, 플랫폼ㆍ서비스 전반을 아우르는 역량과 솔루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0. LG유플러스

기업용 데이터센터를 운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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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는 LG그룹 통신ㆍ서비스 계열의 대표 회사로, 최적화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고객의 삶에 의미있는 변화를 만들기 위한 서비스 개발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모바일, 스마트홈, 기업 서비스를 핵심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최적화된 네트워크 품질을 기반으로 고객 혜택 증진을 위한 다양한 통신 서비스와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클라우드와 관련된 기업 사업의 경우 IDC, 솔루션, 기업회선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DC사업은 클라우드 고객 수요 증가와 콘텐츠 소비를 통한 트래픽 증가로 수익 창출을 지속하고 있으며, 네트워크 회선 증설, 기업들의 통합망 구축 수요에 맞춰 기술력 우위의 솔루션 제공으로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23년 10월에는 '평촌 2센터' 준공을 완료하여 급격히 증가하는 기업 고객들의 데이터센터 수요에 빠르게 대응하였습니다. 향후 성장 동력이 될 5G 기반 B2B 사업은 스마트모빌리티, AICC 등을 중심으로 신사업 영역에서의 경쟁력과 레퍼런스를 확보하는 중으로, 미래 신성장 동력 발굴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입니다.


11. 마음AI

클라우드 기반 통합 인공지능 플랫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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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는 AI 기술개발 성과물을 종합한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 플랫폼 서비스 'maum.ai(이하 마음에이아이)'를 22년 개발 상용화, 23년 고도화를 진행하여 AI기술을 도입하기 원하는 기업들에게 초개인화 맞춤형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음에이아이 플랫폼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가능한 AI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합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AICC(인공지능콜센터), 마음오케스트라(Cloud API),  마음챗봇,  AI Human 로봇/디바이스, 그리고 신사업인 WoRV가 있습니다. 사업 모델은 AI System 구축사업, AI API 사업, 컨설팅, 기타로 분류됩니다. AICC(인공지능콜센터)는 AI챗봇, 음성봇, 상담지원봇, 상담품질관리, VOC 관리 등을 포함한 AI기술이 중심이 된 콜센터 운영시스템을 구축합니다.

마음오케스트라(Cloud API)는 API형태로만 되어 있다면 당사의 AI 엔진, 모델뿐만 아니라 타사의 AI기술을 드래그 앤 드랍(drag and drop)으로 간편하게 연결하여 비개발자도 빠르게 AI서비스를 구현해 내는 도구이며, 이를 통해 1초 이내 응답하는 초개인화 맞춤형 인공지능 서비스를 구현합니다.

마음챗봇은 생성형 AI에  RAG(Retrieval Augmented Generation) 즉, 검색능력을 가지고 있는 리트리벌 엔진이 추가된 챗봇으로 환각을 제거하고 보안 이슈를 해결하여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며 기업 내부의 대규모 업무 생산성 도구와 대고객용 챗봇으로 활용됩니다. AI휴먼 로봇/디바이스는 직원채용이 어려운 곳,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한 곳, 24시간365일 일하는 곳에 대체할 수 있는 AI휴먼을 개발하여 로봇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 탑재하여 상용화는 서비스입니다.

그리고 마음에이아이의 신사업인  비디오 파운데이션 모델(Video foundation model)인 WoRV(End to End, World Model for Robotics and Vehicle)는 차량이나 로봇에 달린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들어오는 영상을 언어적으로 이해하여 상황을 분석하고 그에 맞게 작업계획을 수립하고 적절한 제어 명령을 내릴 수 있는 엔드투엔드(End-to-End) 멀티모달 기반모델입니다.



12. 데이타솔루션

금융권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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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는 데이터 분석 사업, 엔터프라이즈/인프라 사업, 서비스 사업, 클라우드 사업 등 총 4가지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9년부터 클라우드 사업에 본격적으로 투자하고 인력과 노하우를 양성해왔고, 2022년에는 데이터, 인프라, 서비스 사업 본부에 흩어져 있던 클라우드 관련 팀과 기술력을 통합하여 전문적인 클라우드 사업부문을 신설하였으며, 2023년에는 MSA 독립조직화와 DevOps 조직의 신설, 전문적인 클라우드 사업을 수행하는 컨설팅 전문조직으로 구성하였습니다. 2024년에는 모던앱 컨설팅 본부를 신설하고 클라우드 서비스 본부와 클라우드네이티브 컨설팅 본부를 확대개편하여 클라우드 기술 분야와 산업분야의 커버리지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클라우드 사업분야는 AWS, Azure, 네이버클라우드 등 클라우드 인프라 공급 사업자와 이를 활용하여 매니지드 사업을 중심으로 하는 메가존클라우드와 베스핀글로벌과 같은 MSP 업체만이 솔루션 시장에 강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의 시장은 뚜렷한 강자가 존재하지 않고, 전문가가 부족한 실정에 있습니다.

현재의 클라우드 사업환경에서는 높은 기술력이 필수적입니다. 당사의 클라우드 사업부문은 프라이빗, 퍼블릭, 하이브리드 PaaS 플랫폼의 구축 및 운영 지원부터 현대화된 클라우드 네이티브 앱 개발과 컨설팅 영역을 수행하는 부분이 전문적인 사업 영역으로 단순히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공하고 매니지드 하는데 중심이 되는 다른 클라우드 사업 분야와는 차별화된 특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수십 년간 B2B 서비스 구축 사업을 수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공공, 금융 부문 업종의 특성을 이해하고 개별 기업의 요구를 반영하는 면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고, 클라우드 구축에 필요한 다양한 오픈소스에 대한 구축, 관리 경험과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를 적용한 개발 및 컨설팅 방법론을 토대로 금융, 제조 분야에 지속적인 클라우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NH농협은행의 경우 전체 PaaS 플랫폼 구축과 컨테이너 기반의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구축을 위한 표준을 수립하였고, 이를 토대로 1600만 사용자가 사용하는 NH Super App인 '올원뱅크'를 성공적으로 클라우드 네이티브한 앱으로 전환하여 1년동안 무장애로 운영하고, NH농협은행 정보계의 클라우드 전환 성공을 토대로 NH농협은행 계정계를 포함한 모든 애플리케이션의 전환으로 확산되고 있고 계열/관계사인 NH상호금융, NH카드, NH생명 등에 확산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전환이 필요한 업종별, 기업 규모별 특화를 통해 이미 레드오션인 인프라와 매니지드 중심의 경쟁이 아닌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과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MSA, DevOps, Kubernetes 등 클라우드 기술 전문성 중심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3. 케이웨더

날씨빅데이터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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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는 1997년 기상업무법의 민간예보사업제도 도입에 맞추어 설립된 국내 최대 민간기상사업자로서 날씨빅데이터플랫폼을 통하여 개인과 기업고객이 기상 및 날씨와 관련한 리스크를 줄이고, 고객의 삶의 질을 향상해주는 것을 사업의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날씨빅데이터플랫폼은 기상빅데이터플랫폼과 공기빅데이터플랫폼으로 구성됩니다. 당사는 우선 기상빅데이터플랫폼을 통하여 4,000여 회원사에 기상청 데이터 유통뿐만 아니라 독자 민간예보 등의 맞춤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이 각종 기상 위험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한편 공기빅데이터플랫폼을 통해서는 실외의 미세먼지와 오존 등 각종 대기오염요소와 관련한 공기질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나아가 고객이 생활하는 공간의 공기질 상태를 측정 및 분석하여, 고객의 실내 공간을 청정하게 만들어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위해서 당사는 데이터(Data), 제품(Product), 서비스(Service) 측면에서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고 있으며, 이것이 당사가 추진하는 DSP 사업모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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