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관련주 정리합니다. 웹툰 관련주 대장주를 포함하여 상승 확률이 높은 종목을 확인하세요.
1. 디앤씨미디어
국내 주요 웹소설, 웹툰공급업자(CP)
당사는 웹소설 및 웹툰 전문 콘텐츠 공급업체로서, 작가 수급 경쟁력과 편집부 기반의 조직을 통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출판, 유통하는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보다 세부적으로 당사는 다수 작가의 출판권 및 배타적 발행권 설정을 통해 ‘Killer Contents’를 제작하고, 이를 전자책(e-Book)으로 발행하여 다수 플랫폼에 제공함으로써 독자들이 모바일 또는 PC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발행된 콘텐츠를 도서로 출판하여 서점, 도서대여점 등을 통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웹소설 및 웹툰 IP(Intellectual Property)가 중심이 되는 콘텐츠 산업이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그 중요성이 높아지는 시점에서 다양한 콘텐츠들의 근간이 되는 IP를 확보하고, IP를 활용한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NHN
웹툰 코미코
엔에이치엔㈜을 포함한 연결실체는 온라인/모바일게임 사업, PG 및 VAN 서비스와 'PAYCO'를 포함한 간편결제 사업, 온라인 쇼핑몰 호스팅을 포함한 커머스 사업을 영위하며, 웹툰 '코미코'와 음원유통 '벅스' 등 컨텐츠 서비스, 클라우드 (CSP, MSP 등)를 포함한 기술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3년 연결 매출은 2조 2,696억 원, 영업이익은 556억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매출은 7.3% 증가, 영업이익은 42.4% 증가했습니다
3. 와이랩
스튜디오 중심 웹툰 제작사
웹툰은 '스토리 및 아트' 또는 '연출 및 이미지'를 기반으로 한 스토리텔링 콘텐츠입니다. 웹툰 콘텐츠의 시장규모가 성장하고 제작부문도 산업화되면서, 제작의 공정도 분업화·체계화·조직화 되어 가고 있습니다. 당사는 웹툰 Contents Provider 중에서도 스토리를 포함한 제작공정 전부문을 내재화 하여 고도화 한 '스튜디오(Studio)' 중심의 선구적 웹툰 제작사입니다.
당사는 특히 오리지널 스토리 제작부문의 내재화 및 고도화를 통해 제작하는 웹툰의 상당 비중에 대한 저작권을 보유하여, 다수의 웹툰 IP를 연계한 세계관 스토리텔링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4. 카카오
카카오페이지, 카카오웹툰, 픽코마
콘텐츠 부문은 1) 카카오게임즈가 모바일 게임의 장르 다변화와 해외시장 진출, 자체 개발 게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게임콘텐츠, 2)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진행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유료가입자 기반을 확보한 음악플랫폼 멜론(Melon)과 글로벌 K-pop 아티스트를 양성하고 음악 기반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뮤직콘텐츠, 3) 카카오픽코마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서 경쟁력 있는 스토리IP를 발굴하고 국내외 콘텐츠 시장에서 이용자 저변을 키워가고 있는 스토리콘텐츠, 그리고 4)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아티스트IP를 활용한 매니지먼트 사업 및 영상콘텐츠 제작 사업을 펼치고 있는 미디어콘텐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 미스터블루
웹툰, 웹소설 플랫폼
당사는 디지털 만화 및 웹툰, 웹소설로 분류되는 온라인 콘텐츠 공급업과 게임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원천 IP(Intellectual Property)를 활용하여자체 제작 콘텐츠를 생산하고, 2차 저작물로 확대하여 서비스 함으로써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 산업에 IP 융ㆍ복합 콘텐츠 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8년 10월 12일 게임사업부분을 물적분할을 하여 블루포션게임즈(주)를 설립하였습니다. 자회사 블루포션게임즈(주)는 보유 IP를 활용한 게임개발 및 운영을 전문적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22년 8월 퍼블리싱 사업을 추가 진행하여 매출을 확장해 나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성공 가능한 IP를 토대로 더욱 큰 부가가치를 형성할 수 있는 밸류체인을 구축하기 위해 2022년 2월 18일 웹소설 전문기업 '영상출판미디어(주)'와 '데이즈엔터(주)'를 인수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매출 상승을 도모하고, 오리지널 IP의 2차 팬덤을 형성하여 플랫폼으로 재유입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6. 키다리스튜디오
봄툰, 레진코믹스, Delitoon
당사와 당사의 종속회사는 글로벌 종합 콘텐츠 기업으로써 웹툰 및 웹소설 사업과 영상 사업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봄툰, 레진코믹스, 델리툰이라는 자체 웹툰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 타 플랫폼에 웹툰 및 웹소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IP(Intellectual Property)가 중심이 되는 콘텐츠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콘텐츠들의 근간이 되는 IP를 확보하고, IP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여기에 당사는 콘텐츠의 영상 제작기능을 내재화하였습니다. 당사가 보유한 콘텐츠 IP의 영상화 뿐만아니라 게임화, NFT 제작 등 OSMU 산업에 진출하여 사업영역을 적극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익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의 성격, 이익 창출단위, 시장 및 판매방법의 특징, 사업부문 구분의 지속성을 고려하여 웹툰 사업부문, 웹소설 사업부문과 영상 사업부문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7. 핑거스토리
무툰, 큐툰
당사는 국내최초의 남성향 정통 무협, 액션 전문 웹툰 플랫폼 "무툰"과 여성들을 위한로맨스 & BL 전문 콘텐츠 플랫폼 "큐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무툰과 큐툰 플랫폼은 웹,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앱으로 서비스되고 있으며, 인지도 있는 작가 및 작품들을 편성하여, 재미있고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자가 지속적으로 소비할 수 있도록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8년 설립 후 현재까지 디지털 만화 및 웹툰, 웹 소설 온라인 콘텐츠 공급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온라인 콘텐츠 공급업에는 콘텐츠의 포괄적 저작권 및 배타적 발행권 등을 취득하고, 취득한 원천 IP를 통하여 자체 제작 콘텐츠 및 2차 저작물로 활용하여 IP 융.복합 콘텐츠 기업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남녀노소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 구성 및 큐레이션, 프로모션 등을 통해 콘텐츠의 부가가치와 플랫폼의 사용성 및 충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당사는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의 제작과 유통, 판매 사업 등을 확장하여 '종합 스토리 비즈니스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