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관련주 정리합니다. 술 관련주 대장주를 포함하여 상승 확률이 높은 종목을 확인하세요.
1. 하이트진로
진로, 참이슬 대표 술입니다.
하이트진로(주)는 1924년 설립된 종합주류판매기업으로 2023년 12월 31일 기준 총 20개의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당사의 영업부문은 맥주사업, 소주사업, 생수사업 및 기타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맥주사업과 소주사업이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맥주 부문의 주요 제품으로 2019년에 출시한 청정라거-테라가 있으며, 2023년 12월 기준 42억병 판매를 돌파하였습니다. 또한 2023년 4월에 출시한 신제품 켈리는 출시 175일만에 2억병 판매를 돌파하였습니다. 그리고 소주 부문은 대한민국 대표 소주 '참이슬'과 소주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진로' 가 국내 소주시장을 리딩하고 있습니다.
2. 롯데칠성음료
클라우드, 피츠가 대표 술입니다.
당사는 2023년 연결 기준 매출액 32,247억원, 영업이익 2,107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음료 부문은 2023년 별도 기준 매출액 19,534억원과 1,62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였습니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품목은 탄산음료로, 주요제품은 칠성사이다와 펩시콜라입니다.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청량감 등의 강점에 더불어 건강 및 다이어트에 대한 소비자 관심 증가로 제로 칼로리 탄산음료 수요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한편, 국내에 음료 6개 공장(안성1, 안성2, 오포, 대전, 양산, 광주)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 원자재는 당분류 및 캔, 페트 등입니다.
주류 부문은 2023년 별도 기준 매출액 8,039억원과 영업이익 336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주요 품목은 소주와 맥주, 청주 등입니다. 당사는 기존 소주 제품인 '처음처럼' 리뉴얼을 진행하여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였으며, 2022년 9월에는 제로슈거 소주 제품인 '처음처럼 새로'를 출시하였습니다. 당사 맥주인 클라우드는 오리지널과 크러시로 각 제품의 특성에 맞는 소비자를 타겟팅하여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당사 청주 제품인 '청하'는 국내 청주 시장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2022년 4월에 저도주를 선호하는 MZ세대를 타겟으로 하여 출시된 '별빛 청하 스파클링'도 시장에서 큰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한편, 당사는 국내에 주류 5개 공장(강릉, 군산, 경산, 충주1, 충주2)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 원자재는 주정, 주류 공병 등입니다.
현재 당사 음료 제품의 최대 수출 국가는 러시아이며, 주력 제품은 밀키스와 레쓰비로 현지 시장의 각 해당 카테고리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당사 주류 수출의 주요 품목은 소주이며, 주요 수출 국가는 일본입니다. 한편, 주요 종속회사인 Pepsi-Cola Products Philippines, Inc.(이하 "PCPPI")는 2023년 매출액 9,448억원을 기록하였으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품목은 탄산음료로, 주요 제품은 마운틴듀와 펩시콜라입니다. 특히, 마운틴듀는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경쟁사와 차별화된 맛으로 필리핀 음료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PCPPI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편, 필리핀 내 음료 12개 공장(루존 5개, 비사야스 4개, 민다나오 3개)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 원자재는 당분류 및 병, 페트 등입니다.
3. 한국알콜
주정 및 초산에틸 제조 합니다.
당사는 1984년 설립되어 합성에탄올 생산을 시작으로 정제주정, 무수주정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해왔습니다. 페인트나 도료, 잉크등에서 용제로 사용되는 초산에틸과 초산부틸을 생산하고 있으며, 고순도 제품인 전자급 초산부틸, 전자급 무수주정까지 생산 영역을 확대하였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당사의 계열사인 (주)이엔에프테크놀로지와 공동사업파트너로 컬러페이스트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정제주정은 소주의 주원료입니다. 9개의 주정사에서 주정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합성주정은 화공용, 의약용 등의 원료로 사용되며, 무수주정은 합성주정과 용도가 같으나 고순도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손소독제, 에탄올 워셔액, 고체연료의 원료로 사용되며 수요처가 다양해지고 있으며, 나아가 전자재료 시장에서도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초고순도 에탄올의 신규 납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초산에틸은 주로 도료, 인쇄잉크, 점착제, 제약 등의 용제 및 원료로 사용되며 당사는 국내 유일의 초산에틸 생산업체입니다. 초산부틸의 사용처는 도료 및 용제, 전자재료, 촉매 및 피혁가공 등이며, 그 중 도료 및 용제, 전자재료의 수요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컬러페이스트는 과거에는 대부분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었으나, 당사의 계열회사인 (주)이엔에프테크놀로지가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고순도 유기용제는 전방산업인 반도체 산업과 디스플레이 산업에 연관성을 갖습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산업의 기능성 케미칼 제품의 원료로 고순도 유기용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4. 무학
좋은데이가 대표적입니다.
당사는 부산, 경남, 울산을 대표하는 주류제조 및 판매 기업으로 동남권 지역에서 주력상품인 순한 소주 "깔끔한 좋은데이" 및 "화이트소주"로 소주시장에서 주요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2015년 5월~11월 출시한 좋은데이 컬러시리즈(옐로우, 레드, 블루, 스칼렛, 핑크, 파인) 리큐르제품 및 지속적인 후속 시리즈(메론,딸기,민트,레몬 등) 출시 및 2016년 3월 출시한 트로피칼이 톡소다 등 과실주제품을 통해 좋은데이의 인지도를 늘리며 판매를 확대해 왔습니다.
그 외에도 매실주 "매실마을", 야생국화 발효주 "가을국화" 등 다양한 주류를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근 주류 트랜드에 맞게 2015년 출시한 컬러시리즈 중 블루베리와 석류에 상큼한 과즙을 투명한 용기에 담아 톡톡 튀는 탄산과 리얼 컬러를 입힌 "블루베리 톡톡"과 "석류 톡톡"을 2021년 11월에 리뉴얼 출시하였고, 좋은 호응과 고객의 다양한 취향에 맞게끔 2022년 04월 "사과 톡톡" 및 "파인애플 톡톡"을 추가 출시하였습니다.
수출부문에 있어서는 미국과 일본 등지에서 꾸준한 수출 실적 상승이 이어지고 있으며 중국에는 "좋은데이", "좋은데이 컬러시리즈", "화이트소주", "매실마을" 을 수출하며 중국 내 주류시장 경쟁을 선점,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계속해서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 남미, 호주 등 전세계 시장으로 판로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5. 풍국주정
주정 전문 제조회사 입니다.
당사는 소주의 원료로 사용되는 주정을 생산 공급할 목적으로 1954년 2월 17일 설립된 회사입니다. 주정사업, 산업용 가스 사업, 수소 가스 사업 등 3가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정사업 분야는 주류의 원료인 에탄올을 세계 최고 수준의 첨단 플랜트와 에너지 절약형 설비를 통해 제조 하고 있으며,
산업용 가스 사업부는 한국 가스 산업의 역사와 그 맥을 같이 해오며 주요 사업소에 산업용가스 충전소 및 특수가스 제조 플랜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각종 산업용 고압가스인 산소, 질소, 알곤, 헬륨 및 의료용가스, 냉매가스, 혼합가스 등을 제조 공급하는 종합 가스 메이커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수소가스 사업부는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초고순도 수소와 친환경 고순도 아세틸렌을 생산하고 있는 차세대 에너지 기업으로 지금까지의 역할을 넘어 세계 수준의 기초 소재 전문기업으로 나아가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6. 진로발효
주정, 소독용알콜을 제조 판매합니다.
당사는 주로 소주의 원료로 사용되는 발효주정과 정제주정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부수적으로 주정소비 촉진을 위한 알코올소독제(크린콜 등) 생산, 판매 및 바이오가스발전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 경쟁업체 9개사 중 두번째 규모의 생산 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시장 점유율도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증류설비를 알로스패스 타입에서 에너지 절약형인 감압증류설비로 교체하였고 폐수처리 설비도 메탄소화설비를 도입하여 폐수처리시 발생하는 메탄가스를 발전연료로 활용하거나 생산공정에 재활용함으로써 에너지 절감에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이 부가적 수입의 창출과 제조원가 절감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7. 국순당
국순당생막걸리, 아이싱, 백세주 등이 대표적으로 있습니다.
당사는 엄선된 원료와 우수한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전통주를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사에서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는 제품은 백세주, 강장백세주, 예담, 국순당생막걸리, 국순당쌀막걸리, 대박 등입니다. 주류의 종류를 현재 주세법에서는 주류의 최종 성상을 주된 분류기준으로 삼아 그종류를 크게 주정, 발효주류, 증류주류, 기타주류 등 4유형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발효주류에는 탁주, 약주, 청주, 맥주, 과실주가 속하며, 증류주류에는 증류식 소주, 희석식소주, 위스키, 브랜디, 일반증류주, 리큐르가 속합니다. 위와 같이 주류의 종류는 주정포함 13종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주종에 따라 주세율이 5%에서 72%까지 각기 다른 세율이 적용된 바, 소주는 72%(종가세), 과실주는 30%(종가세), 탁주는 41.9원/L(종량세)의 세율을 적용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주류산업은 전통적으로 소주, 맥주, 위스키시장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으며, 주류는 각 종류별로 경기변동에 연동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소주 등 저가주류는 경기에 역행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고, 위스키, 맥주 등 고가주류의 소비는 감소하는 양상을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인 특징입니다.
8. 창해에탄올
주정 전문 제조회사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생산되고 있는 주정은 세계적으로 가장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고 있으며, 현재 국내에서 생산되는 주정은 90%정도가 소주의 주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생산품인 주정을 생산하는 업체는 현재 국내에 9개사가 있으며, 발효주정과 정제주정으로 구분됩니다.
㈜창해에탄올과 ㈜진로발효가 전체주정 생산량의 약 36%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정 제조업체는 발효, 정제 겸업체가 8개사, 정제 단독업체가 1개사 등 9개사가 주정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6년 7월 전라주정을 인수하고 2017년 2월 흡수합병 완료하여 약 20% 업계 1위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9. 보해양조
잎새주, 부라더소주 등이 대표적입니다.
2021년 7월 보해가 2년간의 준비과정을 통해 새롭게 선보인 '보해소주’는 기존 당 위주의 소주 첨가물 구성에서 탈피하여 자연 소금을 활용한 솔트레시피를 완성하였습니다. 잎새주는 제품 원수를 전라도 노령산맥에 위치한 약수의 고장인 장성읍 영천리의 지하 253m 청정 석간수(바위틈에서 나오는 샘물)를 사용하여 좋은 원료로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쌀보리 곡물주정과 보성녹차성분이 가미된 프리미엄 소주 보해골드, 관광지 여수만의 매력과 함께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저도수 소주, 여수밤바다 등 개별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1년부터 일본 아사히맥주와 공동개발한 소주 보해(寶海)를 일본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1990년 출시한 과실주인 매취순은 꾸준히 매실주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제품 연구개발을 통하여 스코틀랜드 위스키와 5년 숙성 매실원주를 블랜딩한 매실하이볼[순]을 런칭하였으며, 우리나라 최초의 싱글몰트 위스키를 출시한 Three Societies와 협업하며, 오크통 숙성을 통한 프리미엄 라인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2004년 출시한 '보해복분자주'는 국내 과실주 시장의 NO.1브랜드로 최근 들어 가정용 시장으로 구매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젊은 층을 겨냥한 화이트와인 베이스의 RTD '부라더#소다’와 복분자 과즙이 첨가된 '복받은 부라더’, 스페인산 와인증류원액을 블렌딩한 '연남연가’까지 트렌디 라인을 별도 운영하며, 과실주에 대한 소비자 접근성을 넓히기 위해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막걸리 수요 증가의 추세에 맞춰 2011년 3월 장기 저온 발효와 후 숙성 공법으로 맛과 향은 높인 파스퇴르공법으로 몸에 좋은 영양분과 신선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는 살균막걸리 '순희'를 출시하고 지속적으로 판매 및 다양한 콜라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0. 제주맥주
제주위트에일, 제주펠롱에일 등이 대표적입니다.
메인 브랜드로는 세 가지의 상시 제품(제주위트에일, 제주펠롱에일, 제주거멍에일)과 프리미엄 브랜드인 배럴시리즈 및 프루티제, 논알콜맥주인 제주누보가 있습니다. 당사는 맥주도 음식이라는 본질을 잊지 않고 품질에 심혈을 기울이는 동시에 제품 개발에있어 제주를 담고자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제주에서 나는 원재료를 사용하거나, 제주의 요소를 모티브로 하여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11. 나라셀라
몬테스, 덕혼 및 케이머스 와인 뿐 아니라 다양한 와인을 국내에 유통합니다.
와인 수입 및 국내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미국, 프랑스, 칠레, 이탈리아 등 세계 주요 와인 산지에서 와인을 수입하여 국내에 유통하고 있으며, 약 30년의 업력을 통해 우수한 와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유통 상품은 국내 와인 최초로 누적 판매량 1,000만병을 달성한 칠레의 몬테스(Montes), 미국 나파밸리 프리미엄 와인인 덕혼(Duckhorn) 및 케이머스(Caymus)등 전세계 주요 와인 생산지의 와인이며,
당사는 이와 같은 전세계 유명 와인 산지로부터 와인을 직접 발굴하여 와인을 공급받고 국내 유통망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2022년 기준 당사를 통해 유통된 와인 브랜드는 총 240개 브랜드입니다. 당사가 주문한 와인은 주로 선박이나 항공을 통해 운반되며 국내에 입항되면 보세창고로 입고됩니다. 보세창고에서는 물품의 이상여부를 확인한 후, 한글 라벨링 작업 등 국내 판매를 위한 행정적 절차를 진행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검역 통관을 받게 됩니다. 통관 절차가 완료된 후에는 당사의 이천 물류창고에 상품이 모두 이동하게 되며, 냉장 창고에서 보관되는 와인은 실시간으로 재고 현황이 추적되어 각 판매 채널로 요청에 따라 이동하게 됩니다.
당사의 판매채널은 크게 On 채널과 Off 채널로 구분되며, On 채널은 다시 도/소매, 호텔, 당사의 관계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와인관련 매장 ‘하루일과’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Off 채널은 백화점 내 와인샵, 이마트나 코스트코와 같은 대형 할인점 및 편의점, 당사의 자체 로드샵인 와인픽스 및 와인타임, 법인 고객 등을 대상으로 직접 판매하는 특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2. MH에탄올
주정 전문 제조회사 입니다.
현재 동업계는 9개사의 주정제조 회사가 있으나 회사별 점유율에 따라 원료의 배정 및 생산량이 결정되고 생산된 제품은 대한주정판매(주)가 대부분을 구매한 후 주류 제조 회사와 식품제조 회사 및 제약회사 등에 판매하기 때문에 시장 점유율에 대한 경쟁은 없으나, 품질향상, 제조수율 향상 및 부산물 생산 판매 증대와 생산비용 및 폐수처리비용 절감등 원가 절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