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제조 관련주 TOP8 | 크림 에센스 오일 썬케어 색조화장품 테마주 수혜주

화장품 제조 관련주 정리합니다. 이번에는 시가총액 5,000억 원 이상인 화장품 제조업체만 정리했습니다. 

화장품 제조 관련주 대장주를 포함하여 상승 확률이 높은 종목을 확인하세요.

화장품 제조 관련주


 


1. 한국콜마

카버코리아, LG생활건강, 이니스프리에 공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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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는 2012년 10월 2일에 (구)한국콜마㈜로부터 분할 및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ODM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회사 에이치케이이노엔㈜을 통해 전문의약품 및 HB&B 사업과 자회사 ㈜연우를 통해 화장품용기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ODM 방식은 Original Development & Design Manufacturing 의 약자로 당사에서 직접 처방을 연구 개발하여 해당 기술을 소유한 상태에서 거래처의 주문에 의해 납품되는 방식으로 당사 화장품 부문 매출의 95%이상이 이에 해당됩니다.


2. 코스맥스

화장품 ODM 전문업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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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는 직접 화장품을 연구 및 개발하고 생산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입니다.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ODM 형태로 공급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ODM 기업은 직접 제품을 연구 및 개발하여 고객사에게 공급하기 때문에 OEM 기업보다 산업에의 진입 장벽 및 시장에서의 지배력, 사업의 지속성 모두 높은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당사는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품질력을 바탕으로 유럽, 미국, 일본계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 기업들을 포함하여 1,300여개의 국내 및 중국, 동남아시아 각지의 브랜드 기업들에게 기초화장품 (크림, 에센스, 오일, 썬케어 등)과, 색조화장품 (아이 메이크업, 립 류, 파운데이션 등), 마스크시트 등 대부분의 품목에 해당하는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3. 씨앤씨인터내셔널

로레알, 아모레퍼시픽, 스타일난다 등에 공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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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는 색조화장품을 전문적으로 개발하고 생산하는 색조화장품 전문 ODM 기업입니다. 제조업자 개발생산을 뜻하는 ODM(Original Development & Design Manufacturing) 시스템은 제조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독자적인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상품기획부터 개발, 생산, 품질관리 및 출하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대한 토탈 서비스를 실현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인 화장품 제조업체는 ODM방식과 OEM방식을 함께 운영하고 있으나, 당사는 영업 특성 상 자체 기획을 원칙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100% ODM 방식만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설립 후 초기에는 포인트 메이크업 화장품 중 아이라이너, 아이브로우와 같은 눈화장용 펜슬을 주력으로 하였으며, 국내의 중저가 브랜드들이 주요 고객이었습니다.

2013년부터 품목을 다변화하여 사업영역을 넓혀가고자 입술화장용 제품을 개발하기 시작하였으며, 립스틱, 립틴트 등이 국내외 여러 브랜드에서 큰 호응을 얻으면서 꾸준한 매출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립스틱과 립틴트의 성공으로 인해, 제품구성이 기존의 눈화장용 제품 위주에서 입술화장용 제품 위주로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입술화장용 제품의 경우 발색, 착색, 내색, 발림성, 지속성 등 매우 다양한 속성을 연출할 수 있기 때문에, 당사는 이러한 입술화장용 제품의 다양한 연출 가능성을 당사의 영업, 기획 방식에 적극 접목하여 각 브랜드에 맞는 입술화장용 제품을 개발, 제안하는 전략을 적극적으로 개진하여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국내 입술 틴트 제품 시장에서 대부분의 브랜드가 당사의 제품을 공급받고 있으며, 명실상부한 국내 입술화장용 제품의 최강자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2023년은 해외 인디뷰티 브랜드의 급성장 및 국내 화장품 브랜드의 글로벌 시장 공략 가속화에 따른 공급물량 확대로 2022년에 이어 다시 한 번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달성하였습니다. 2023년 당사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2,203억원, 320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68.7%, 83.9% 증가하였습니다.


4. 차바이오텍

화장품 원료를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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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는 제대혈 보관, 줄기세포 연구 및 세포치료제 개발과 Anti-aging 관련 서비스 용역 그리고 해당 사업에서 축적한 노하우 등을 활용한 컨설팅 제공 등 관련 부대사업의 제공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요 종속회사를 통해 의약품 사업, 글로벌 CDMO 사업, 해외 의료 네트워크 확장 및 관련 서비스 사업 등 의료 헬스케어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5. 케어젠

화장품원료용 펩타이드 전문 제조 업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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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는 세포의 생장, 성장, 분화 등에 관련된 성장인자 단백질(Growth Factor)과 펩타이드(Biomimetic Peptide)에 대한 R&D를 통해 축적된 연구개발 노하우를 적용하여 인체에서 안면미용, 탈모ㆍ두피관리, 바디ㆍ비만관리, 혈당 관리 등에 가장 탁월한 효능/효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의료기기(필러, 메조)와 기능성 화장품(Cosmeceuticals), 건강기능식품, 바이오 원료물질을 생산하여 전 세계 130개국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펩타이드의 응용 범위를 확대 적용하여 혈당 조절 기능성 펩타이드 기반의 건강기능식품을 출시하여 글로벌 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향후 당사가 추진하려는 신규사업은 항바이러스(코로나19) 치료용 의약품 사업, 황반변성 치료용 의약품 사업, 동물 전문 의약품 및 기능성 사료 등입니다. 


6. 코스메카코리아

BB크림, 마스크팩 전문 OEM 회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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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메카코리아는 화장품 ODM/OEM 기업으로서, 글로벌 선두 기업을 포함한 국내외 다수의 화장품 브랜드 업체를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ODM에서 나아가 OGM(Original Global Standard and Good Manufacturing), 즉 판매 국가의 트렌드, 유통구조, 법적 규제 등을 고려한 코스메카코리아만의 독자적인 글로벌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독자적인 자동화 생산 시스템(CPS, Cosmecca Production System)을 구축하여 불량률 감소 및 생산 효율화를 이루었으며,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혁신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7. 현대바이오

비타민C 원료 제조를 전문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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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바이오사이언스는 현대전자로부터 분사하여 2000년 5월 25일에 설립되었으며 현재는 피부용 비타민C 신물질인 '비타브리드'를 원료로 한 바이오 화장품, 양모제 등 제조,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경상북도 김천의 비타브리드 생산공장과 일본, 미국 등 해외합작법인을 통해 안정적인 생산,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2012년 시작한 바이오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현대전자로부터 이어온 IT사업 대부분을 2018년 6월부로 중단하고 2018년 8월 상호를 현재의 현대바이오사이언스로 변경하였습니다. 당분기 매출액은 연결재무제표 기준 94억 만원이며, 전체 매출액의 대부분은 바이오 화장품, 양모제 판매입니다.


최근 몇 년간은 최대주주인 ㈜씨앤팜과 공동으로 코로나19 치료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췌장암 치료제 임상시험을 준비하는 등 ‘비타브리드’를 이용한 바이오 화장품 등 사업 외에도 사업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치료제는 2023년 4월 28일에 임상 2상 결과를 발표하였으며, 긴급사용승인 및 식약처 품목허가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췌장암 치료제는 전임상 시험을 종료하고 해외 임상 신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8. 펌텍코리아

펌프형 플라스틱 화장품 용기를 제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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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는 2001년 8월 10일 플라스틱 용기 제조 및 판매업을 주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화장품 용기를 전문으로 펌프 및 용기류, 튜브류, 콤팩트류, 스포이드류, 스틱류 등의 용기를 제조판매하고 있으며, 화장품 외 생활용품 등의 용기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용기 제조 공정에는 크게 금형, 사출, 후가공, 조립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제조 공정 중 당사는 효율적인 생산 및 관리를 위하여 플라스틱 용기의 가장 기본이 되는 사출품을 종속회사를 포함한 협력업체로부터 전량 구매하여 용기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장품 용기 산업 특성 상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짧고, 단납기 형태로 주문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당사는 고객으로부터 통상적으로 공급일로부터 수일 ~ 3개월 전에 수주를 받아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은 국내외 화장품 완제품 브랜드 업체, OEM / ODM 업체, 세일즈 파트너사 등이며, 당사와 튜브 용기를 제조하는 종속회사 부국티엔씨로 구성된 용기사업부의 매출액은 전체 매출액 대비 약 9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1년 1월 잘론네츄럴 지분 60%를 취득함으로써 건강기능식품 유통판매업을 추가적으로 영위하게 되었으며, 건강기능식품 사업부의 매출액은 전체 매출액 대비 약 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잘론네츄럴은 100% 종속회사인 인플루언서 플랫폼 '윈드랩'을 통해 다수의 인플루언서를 관리하여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과 같은 인플루언서의 SNS계정에 건강기능식품을 포함한 다양한 당사 제품을 공동구매 형태로 판매하고 있으며, 브랜드 기획력을 기반한 SNS마케팅과 커머스가 결합된 새로운 유통 구조로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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