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판지 관련주 정리합니다. 백판지 관련주 대장주를 포함하여 상승 확률이 높은 종목을 확인하세요.
1. 한솔제지
산업용지, 인쇄용지, 특수지 등 백판지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한솔홀딩스(구 한솔제지) 제지사업부문을 이어받아 분할 후 산업용지, 인쇄용지, 특수지 사업부문의 제조 및 판매 등 제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7년 3월 1일자로 한솔아트원제지를 흡수 합병하였고, 이를 통해 증가한 감열지 생산능력을 바탕으로 국내 감열지 시장 수요의 약 85~90%를 공급하고 있으며, 북미지역을 중심으로 유럽, 남미, 동남아시아 등 다양한 지역에 감열지를 수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 코팅제를 활용한 포장재 프로테고(Protego) 및 PE-Free용 종이용기 테라바스(Terravas) 등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목재 펄프를 기반으로 하는 친환경 고분자 물질인 나노셀룰로오스를 생산하여(브랜드명 : Duracle) 신소재 분야 진출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2. 한국제지
범용 백판지 특화 제조회사 입니다.
제지산업은 원재료 투입에서부터 초지, 가공 공정까지 자동화 설비를 갖추어야 할 뿐만 아니라, 원재료와 제품의 보관, 운송을 위한 물류시설, 에너지 ·폐수처리 시설 등대규모 설비와 넓은 부지가 필요한 자본집약적 장치산업입니다. 제지산업은 과거 인쇄용지가 주도하였으나, 국내외 인쇄용지 소비 둔화로 고부가가치인 특수지 등 다양한 지종에 변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국가 GDP 등 경제력에 따라 생산량 및 판매량이 변동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그룹내 제지산업의 수평적 통합을 완성하고 종합 제지기업으로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3년 8월 1일을 합병기일로 하여 (구)세하제지주식회사가 (구)한국제지주식회사를 흡수합병하였고, 합병 후 사명을 한국제지주식회사로 변경하였습니다. 현재 당사는 인쇄용지부문(구 한국제지)과 판지부문(구 세하)으로 사업부문을 구분하여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인쇄용지와 판지는 산업활동과 문화생활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중요 제품으로, 당사는 인쇄, 필기 목적의 인쇄용지를 비롯, 프린터 및 사무용 복사용지, 특수 기능 용도의 특수지 그리고 제과, 화장품, 약품, 농수산물 등 제품 포장재로 사용하는 백판지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판지 시장은 온라인 쇼핑 증가 등 소비 트렌드 변화로 안정적인 시장 성장세를 지속 유지하였으나, 23년부터 글로벌 경기 불황에 따른 소비 감소, 동남아 증설 물량 공세등으로 국내외 시장 전반에 걸쳐 경쟁이 심화되었습니다.
3. 깨끗한나라
포장재용 백판지 제조회사 입니다.
당사는 HL(Home & Life)사업부와 PS(Paper Solution)사업부로 구분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 HL사업부는 매출의 약 49.8%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두루마리 화장지류, 위생용티슈류, 기저귀류, 생리대류, 물티슈류, 마스크류, 손소독제, 펫 케어 용품 등을 제조ㆍ판매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로는 "깨끗한나라", "보솜이", "순수한면", "디어스킨", "메디프렌즈", "포포몽" 등이 있습니다. HL사업부의 대표브랜드인 "깨끗한나라"가 주요 매장에서 단일브랜드로 매출우위를 보이고 있으며,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신제품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습니다.
당사 PS 사업부는 회사 매출의 약 49.7%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로 포장재로 사용되는 제/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 종류로는 아이보리류, 마닐라류 등이 생산, 판매 및 수출되고 있습니다. 국내 산업용 포장지(백판지) 업체의 2023년 4분기 기준 내수 출하량은 전년대비 18.1% 감소하였으며, 수출 출하량은 전년대비 6.2% 감소하였습니다. 전체 출하량은 약 12.0% 감소하였습니다. 글로벌 경기 불황으로 인한 수요 축소가 주원인입니다.
4. 한창제지
마닐라판지 및 백판지 제조회사 입니다.
당사는 마닐라 판지 및 백판지 제조, 도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ALL-pulp Board 전용 제조 설비를 도입하였습니다. 담배포갑지, 산업용 고급포장용지, 인체 무해한 유아출판물, 식품 포장 용지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요 원자재는 주로 펄프, 폐지, 화약약품류 등이며 펄프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폐지는 상당부분 국내 조달로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 판매실적은 내수 1,803억 원, 수출 956억 원으로 총 판매 실적은 2,76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2022년 실적 2,149억 원 대비 28.4% 증가하였습니다.
5. 신풍
마닐라 백판지 뿐 아니라 다른 지류를 유통하는 회사입니다.
당사는 지류유통 판매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는 ㈜에스피모터스(수입자동차 및 오디오 판매), ㈜꿈의실현1331(학원업),(주)트레바이오(사료원료 도매), (주)다웅(오디오 및 필터 판매) 총 4개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이전에 백판지를 직접 생산하였으나, 당사의 평택공장부지가 한국토지주택공사에 수용됨에 따라 2019년 12월 31일부로 평택공장에서 생산을 중단했으며, 2020년 9월 9일 백판지 생산 사업부분을 중단하였습니다. 이에 따라서 백판지 생산과 관련된 기계설비 일체를 양도하였으며, 현재는 생산하는 제품은 없습니다.